Vertical In-Line Pump : 수직 인라인 펌프
암스트롱 수직 인라인 펌프의 특징

01. 모터축과 펌프 축이 분리식 카프링으로 결합되어 회전
02. 외장형 SUS 304 메카니칼 씰 및 SUS 304 Seal Plate가 장착되어 수명이 길고 정비, 수리가 용이함.
03. 유체 부상형 카본 수중 베어링 장착
04. 임펠러에 흡입압력 균압을 위한 발란싱 챔버설치 구조로 추력감소.
05. 이중 볼루트 케이싱으로 측력을 360도 전방향으로 균형을 이루고 측력 감소로 베어링 부하 정감 및 와류발생 감소
06. 펌프의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음
07. 에너지 절감 15~20% 성취
08. 수명 2~3배로 연장
09. 기계실 설치면적 1/4로 절감
10. 설치 공사비 1/5로 절감
11. 정비 유지비 1/10로 절감
12. 메카니칼 씰 윤할 냉각라인에 필터여과 장치 및 Sight Glass 설치시 수명이 배로 연장(선택사항)
이중 달팽이(Double Volute) 구조
이중 볼루트 구조로 압력상승 시작 부분인 달팽이 확산 시작부위의 토출압력은 낮고 최종 토출 노즐부위의 수압이 상대적으로 높아 이로 인한 압력의 차이로 축이 측면으로 밀림 현상을 일으키게 되며, 축의 변형과 축수 베어링의 부하를 증가시켜 동력손실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이중 볼루트 구조를 만들어서 샤프트의 중심점을 향해 360도 전방향의 압력이 균등하게 배분되도록 하여 균형을 이루고 수평을 유지하며 동력 소모와 베어링 마모를 최소로 하여 수명을 크게 연장하고 안정된 운전을 보장해 주게 되어 운전중 동전을 세워도 흔들림이나 넘어짐이 없이 평형을 이룬다.
Double Volute Casing Minimum Shaft Deflection

시동 정지 및 운전중 동전으로 진동시험 모습

유체 부상형 카본 베어링 부쉬 사용
레몬형 구조의 카본 부쉬를 사용하여 순환압력수를 공급함으로 회전축을 수상스키 태우듯이 수중에 띄워서 돌게 하여 샤프트 회전 시 축과 케이싱간의 회전 마찰 저항을 최소화하고 마모가 없도록 하므로 동력을 절감하고 진동소음을 최소화 하였으며 A/S가 거의 필요 없도록 제작되었다.
레몬형구조의 물 베어링

입펠러축의 추력을 상쇄하는 발란싱 챔버설치

임펠러 입-출구 압력차로 인해 밀리는 힘이 작용하는데 이로 인해 동력소모가 커지고 베어링 마모가 커진다. 이를 수력학적으로 균압시켜주기 위해 임펠러 상부에 발란싱 챔버 구조를 설치하여 부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구경 양흡입 라인 펌프

300A구경 이상의 대형펌프에서는 수직 양흡입 임펠러를 사용하여 추력을 상쇄시켜 동력을 절감하고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외장형 압력균형 메카니칼 씰 장착
메카니칼 씰(Mech. Seal)이 펌프 케이싱 외부의 축에 장착되어 있어 언제든지 운전중에 시각 검사가 용의하고 신속하며 분해 조립시 모터를 분리하거나 펌프 케이싱을 열어야 하거나 임펠러를 분리해 내지 않아도 메카니칼 씰을 분리해 낼 수 있어 일반적인 기술이 없는 비기능직의 운전자에 의해서도 교체 수리나 정비유지를 쉽게 할 수 있어 관리유지비가 대폭 절감되고 수리가 신속하고도 정확하다. (20분 이내에 씰교환 가능함).



수직인라인 펌프에서의자이로스코픽 모숀 효과

팽이가 고속 회전하면 회전축이 수직으로 일어나는 힘이 발생하여 넘어지지 않고 잘 회전하는 것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수평형으로 누워있는 일반 양흡입 펌프나 단단보루트 펌프는 고속 회전하는 동안 일어서려고 베어링에 많은 힘(측력)을 가하여 발열과 동력소모의 요인이 되고 있으나 수직펌프는 이러한 축력이 전혀 없고 베어링에 부하가 거의 없어 진동 소음이 없고 동력절감에 많이 도움이 된다.
배관의 유체흐름의 유연화로 동력 절감 시공비 절감
암스트롱 수직인라인 펌프를 설치할 때에는 반드시 셕숀 가이드와 FDV 콤비네이션 밸브를 입출구 배관 상에 설치할 것을 권유하며 필히 펌프의 하부에는 어떠한 형태의 기초받침대나 구조물도 부착해서는 안되며 파이프 행거에 자유스럽게 매어 달리는 형태로 설치할 것이며 필요시 셕숀 가이트 하부와 FDV의 하부있 단순한 Pipe supporter(지지대)를 부착하여 주는 것은 허용된다.
따라서 모든 가능한 진동과 수축 팽창으로 인한 움직임은 배관의 U자형상에서 흡수되고 받아주며 배관과 더불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하며 모든 중령도 파이프 행가에서 수용하도록 한다.
FDV 콤비네이숀 밸브 (Flo trex - Five Duty Valve)의 역할

- 체크밸브 (Check Valve)
- 스톱밸브 (Stop Valve)
- 유량조절밸브 (Circuit Balancing Valve)
- 90도 엘보 (90 Deg Valve)
- 바이파스 벨브 (By pass Valve)
간편한 메카니칼 씰 (Mechanical Seal) 교환 수리 방법
전 세계적으로 암스트롱 펌프만이 외장형 메카니칼 씰에 고강도 알루미늄 분리식 카플링을 사용함으로 회전체의 중량을 대폭 감소시키며 동력 소모를 절감시키고 정비 수리시에 모터를 분리하지 않고, 또한 펌프 케이싱과 임펠러를 분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메카니칼 씰을 분리해 낼 수 있으므로 단시간 내에(15~20분 정도) 특별한 공구나 기술 없이도 운전자가 직접 수리/정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운전자 친화적인 우수한 펌프이다.
따라서 수명이 대단히 길고 정비 유지비가 1/10으로 절감되며 기계실 휴지기간(Down Time)이 단축되어 운전자의 피로가 덜하고 이에 따른 부가적인 이득의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1. 펌프 배관의 입출구 밸브를 완벽히 닫고 드레인 밸브를 열어 펌프내의 수압을 배제한 후 카플링 안전 보호판을 개방하고 냉각수 튜브를 분리한다.

2. 4개의 고장력 볼트를 풀어 카프링을 분리한 다음 샤프트에 있는 직선형키와 원주형 키를 분리해 낸다.

3. 메카니칼 씰 회전자 부분의 외각에 있는 육각 알랜 볼트를 풀어 씰의 회전자를 조심스럽게 펌프샤프트 주위에 비누 혹은 트리오 세제를 발라서 미끄럽게 한 후 끌어 올려 빼어낸다.
